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 시간 25일 새벽 발표된 미국 메타의 실적에 대한 우려감으로 오늘 새벽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전날 SK하이닉스는 실적 어닝서프라이즈에도 불구하고 AI 투자로 인한 빅테크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로 인해 5%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따라서 오늘 새벽 발표된 빅테크의 실적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미국 빅테크 실적

어제와 오늘 AI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한 메타의 경우 이번 분기 실적 자체는 시장의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발표습니다 하지만 다음 분기 가이던스가 시장의 기대치를 하회하며 AI 투자 확대로 인한 수익성이 나빠질 것으로 비춰지며 미국시간 25일 거래일에서 10%대 급락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메타의 실적 발표 이후 바로 발표된 SK하이닉스 실적은 시장의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하지만 메타의 실적발표에 대한 AI 투자 확대에 대한 우려감 등으로 5%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때문에 오늘 새벽에 예정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 실제로 AI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빅테크의 실적 및 향후 가이던스가 매우 중요했던 하루입니다.

참으로 다행스럽게 이들 기업의 실적 발표는 모두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었습니다. 호실적으로 인해 해당 종목들은 정규장 종료 후 시간 외 거래에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은 시간외 거래에서 무려 11.70%나 상승하였습니다. 특히나 알파벳의 경우 대규모 주주환원 정책도 발표하며 주가 주가 상승에 힘을 보탰습니다. 주주환원정책의 내용은 자사주 700억 달러 매입과 최초로 배당금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알파벳 주가 13%↑…첫 배당 실시에 실적 호조도(상보) (naver.com)

 

알파벳 주가 13%↑…첫 배당 실시에 실적 호조도(상보)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고 첫 배당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25일(현지시간) 알파벳은 장마감 이후 실적발표에서 지난 1분기 매출이 805억4000만달러로, 월가 예

n.news.naver.com

 

구글-시간외주가
구글-시간외주가

 

마이크로소프트-시간외주가
마이크로소프트-시간외주가

 

아마존-시간외주가
아마존-시간외주가

 

AI 투자 수혜 종목

마이크로소프트는 실적 발표 이후 CFO인 에이미 후드가 "클라우드 AI 수요 가 공급을 앞선 초강력 사태"라고 밝히며 앞으로 계속해서 AI 분야에 투자를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즉 AI 사업을 영위하는 빅테크들은 AI 분야에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함으로써 수익성이 악화되는 위험을 안고 가야 합니다. 현 상황에서 글로벌 빅테크들의 AI 관련 투자는 엔비디아의 AI가속기에 대한 수요를 의미합니다.

빅테크 실적 발표와 향후 가이던스에 대한 시장의 해석들이 나오면서 오늘 국내 증시는 반도체 섹터가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날 메타 실적 영향과 국내시장 수급 등으로 5% 하락한 SK하이닉스는 어제의 하락 폭을 대부분 만회하며 4.22% 상승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스티아이, 피에스케이홀딩스, 덕산하이메탈, 이수페타시스, 이오테크닉스 등 기존 HBM 관련 종목들이 크게 상승하며 어제의 반등 흐름을 이어가 주었습니다. 

또한 모건스탠리의 AI 특화 데이터센터로 인한 NAND 수요 증대 및 업그레이드에 대한 보고서 영향으로 NAND 관련 종목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동안 NAND 관련 대장주 역할을 하였던 테스는 그 동안 큰 폭의 상승 영향으로 쉬어가고 있지만 티에스이가 그 뒤를 이어받으며 16.69% 상승하였습니다. 이처럼 미국 빅테크 실적 발표로 인한 AI 투자 지출 증대로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힘들었던 4월 마무리하고 5월 '셀 인 메이' 징크스를 이겨내고 좋은 흐름을 이어 나길 기대해 봅니다.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