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애플의 WWDC24(세계 개발자 회의)가 바로 다음 주인 한국시간으로 6월 11일(화) 개최될 예정입니다. AI에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애플이기에 이번 WWDC에서 발표될 내용에 그 어느 때 보다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애플 AI 로드맵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등 수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앞다투어 AI와 관련된 상품들과 비전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혁신의 아이콘이었던 애플이 AI 분야에서는 뒤처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다음 주 6월 11일(한국시간)에 개최될 애플의 세계 개발자회의 WWDC24에서 AI관련하여 어떤 내용이 발표가 될지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 WWDC 2024에서 새로운 iOS버전인 iOS 18 버전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신규 iOS 18을 통해 소프트웨어 관련하여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변화의 내용에는 AI관련된 부분이 다소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 모델이 공개될 시기는 아니기 때문에 이번 WWDC에서는 온디바이스 AI가 아닌 iOS 18을 통해 클라우드로 AI기능을 구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다른 관점으로는 애플이 AI 시장에서 뒤쳐져 있다는 비판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온디바이스 AI 관련된 부분을 일부 공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애플의 관행상 바로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면 공식적으로 공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온디바이스 AI 관련된 기능은 행사가 시작되어야 정확한 윤곽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이번 WWDC24는 그 어느 때보다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관심의 크기 만큼이나 크게 우려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실망감입니다. 다음 아이폰16 발표에 많은 걸 기대해 달라는 것과 같은 애플의 AI 관련 발표 내용이 큰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그 후폭풍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주

비에이치

LG이노텍과 함께 기판 생산 업체로써 애플의 대표적인 수혜주입니다.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를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를 통해 애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애플향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서 애플의 업황이 비에이치의 매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하이비전시스템

하이비전시스템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 부품에 대한 검사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애플의 자회사인 폭스콘에 카메라 모듈 검사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AI 시대가 되면 애플의 비전프로와 같은 XR기기가 대중화될 것입니다. XR기기에는 핸드폰보다 많은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기 때문에 카메라 모듈 검사장비에 대한 수요가 많아져서 AI시대에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이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검사장비 분야에도 진출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있습니다.

덕산네오룩스

지난 5월 7일 공개된 아이패드에는 새로은 AP칩인 M4와 함께 디스플레이에 OLED디 패널을 채택하였습니다. 온디바이스 AI를 사용할 경우 디바이스 내부에서 일어나는 연산 처리가 많아짐에 따라 발열이 이슈가 될 것입니다. 발열 이슈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가 OLED 패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OLED 소재 업체인 덕산네오룩스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리노공업

테스트 소켓과 프로브카드용 리노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AI 시대가 되면 디바이서 업체 자체 개발 AI칩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는 AI칩들의 종류가 다양해진다는 것이고 이런 다양한 칩들을 검사하기 위한 리노공업 테스트 소켓의 수요가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다양한 AI칩들을 생산하려면 R&D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리노공업이 R&D용 테스트 소켓의 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온디바이스 AI 시대의 수혜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