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코스피가 2024년 연봉기준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습니다. 최근 하락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미국의 국채금리 상승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와 주식 관계

미국의 국채금리는 옐런장관의 대규모 국채발행 예고와 중국의 대규모 미국국채 매도에도 불구하고 5월 중순까지는 안정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는 단기채 발행을 통해 시중의 장기채를 매입해 주겠다고 발표한 것 때문입니다. 또한 중국의 매도에 대응하여 서방국가들의 미국 국채 매입으로 인해 미국국채 금리가 안정된 모습을 보인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무리하게 미국 국채를 사주던 서방국들의 재정에 한계가 오면서 최근 발행된 미국 채권 판매가 부진하였습니다. 여기에 미국의 소비심리 또한 반등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면서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국의 금리 인하가 연내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다시 높이고 있습니다.

 

미국10년물국채금리
미국10년물국채금리

 

미국 국채가 대규모로 발행이 예고된 이유는 올 해 11월에 있을 미국 대통령 선거 일정에 맞춰서 주식시장을 부양하기 위함입니다. 미국 대선이 치뤄지기 3달 전 미국 주식시장의 좋을 경우 집권당이 대선에서 승리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 재무부에서 대규모 국채를 발행하는 것인데 미국 국채를 매수할 세력이 없어지면서 이러한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보입니다. 

 

국내증시 상황

국내증시는 삼성전자는 HBM 등 AI반도체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경계현 대표이사가 물러난 것을 시작으로 노조파업과 근로자 피폭사건 가능한 악재가 모두 나오면서 주가의 하방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국내 증시에서 차지하고 있는 시가총액의 비중이 크다 보니 매크로 이슈와 더불어 국내증시가 힘을 낼 수 없는 것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코스닥 시총순위 상위에 포진하고 있는 2차전지 관련종목들이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모두 현시점에서는 흐름을 반등시킬 호재가 부재한 상황입니다.

 

반등 희망 : AI

이 와중에 뉴욕증시에서는 엔비디아와 AI PC 출시를 앞둔 DELL 등은 좋은 흐름을 이어가면서 AI관련 섹터는 견조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그나마 다행으로 보입니다. AI 관련주가 견조한 가운데 우리 시간으로 6월 11일에 있을 애플이 WWDC 행사를 통해 AI 섹터가 모멘텀을 받는다면 이를 계기로 국내 증시의 반등의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오늘 국내 증시에서도 대표적인 애플 관련주인 하이비젼시스템과 비에이치는 3%대 이상 강한 상승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