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9일 개최된 CES 2024에서 AI와 더불어 크게 주목받은 분야가 바로 로봇입니다. AI 기술을 탑재할 수 여러 하드웨어 중 가장 큰 서장 분야가 바로 로봇입니다. 이 때문에 삼성, LG, 포스코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이 로봇산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코스피는 2024년 첫 거래일인 1월 2일을 제외하고 8일 연속 하락마감하여 2,52502 포인트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은 CES 2024와 오픈AI의 챗GPT 스토어 오픈으로 AI주가 강세를 보이며 코스피에 비해 괜찮은 흐름을 보였지만 1월 12일 1.64%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좋지 않은 국내증시 흐름 속에서 로봇 관련주는 홀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2023년 상반기 코스닥이 상승할 때에도 AI가 먼저 치고 나가고 다음으로 레인보우로보틱스를 필두로 하여 로봇섹터가 흐름을 이어받은 점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CES 2024에서 주요 키워드로 부각된 로봇산업에 대해 국내 유수의 대기업인 삼성, LG 등이 로봇사업을 강화하겠다고 속속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속에 뉴로메카가 대장주로 치고 나가는 모습입니다. 협동로봇 분야에 국내 피어그룹으로는 최근 상장한 두산로보틱스와 삼성의 투자로 로봇 섹터 대장주로 부각된 레인보우로보틱스가 있습니다. 두 기업모두 두산과 삼성이라는 국내를 대표하는 대기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뉴로메카 역시 포스코그룹과의 연결고리가 있는 기업입니다. 2023년 10월 포스코그룹과의 공장 신축 설계 계약을 체결하였고 포스코ICT가 포스코DX로 사명을 바꾸고 로봇, AI사업에 주력할 것이라 밝히면서 관련주로 뉴로메카가 부각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https://www.inews24.com/view/1641544

 

뉴로메카, 포스코와 공장 신축 설계 계약…로봇 클러스터 조성 발판

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가 지난 10일 포스코A&C와 포항 공장·신사옥 신축설계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은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와 포스코A&C의 정훈 사장 등이 참석했다. 뉴로

www.inews24.com

 

포스코그룹 뿐만 아니라 뉴로메카는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체인업체인 교촌치킨에 자사 제품인 '인디(Indy)를 납품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매출은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여 뉴로메카의 실적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관절수술로봇인 큐렉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23년 7월에 90억 원(200대) 규모의 수주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제조업 뿐만 아니라 의료용 로봇으로 사업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311070945149507

 

교촌 치킨을 뉴로메카 로봇이 만든다

[파이낸셜뉴스] 교촌의 치킨을 뉴로메카의 협동로봇 '인디(Indy)'가 만드는 가맹점이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인디가 적용된 조리 솔루션을 통해 반죽부터 튀기는 전과정을 자동으로 이뤄져 시간

www.fnnews.com

 

뉴로메카 기업소개

뉴로메카는 제조기업에 요구되는 다품종 변량생산 체제의 제조 공정을 자동화하는데 있어 핵심제품인 협동로봇(collaborative robot 또는 cobot)을 개발하고, 협동로봇기술의 한 분야만 연구개발해 온 국내 대표 협동로봇 자동화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뉴로메카의 협동로봇 제어기 및 실시간 제어 아키텍처, 그리고 로봇제어 엔진 및 프레임워크를 통해 전류 제어 기반의 이더캣(EtherCAT) 드라이버가 장착된 로봇이라면 어떤 로봇 기구라도 인디와 동일한 협동로봇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제어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TP앱인 콘티(Conty) 역시 로봇 모델 변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SDK를 개발하여 다른 로봇에 대한 적용이 아주 쉽게 이루어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소개

협동형 산업용 로봇

협동로봇의 산업 시장이 발달함에 따라서 안정성과 사용 편의성을 적용한 로봇은 점차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뉴로메카는는 협동로봇 'Indy(인디)'의 안전 기능과 사용 편의 기능이 적용된 차세대 협동형 산업용 로봇으로 ICoN(아이콘)을 출시하여 진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 상태 표시등과 레이저 스캐너 등의 주변 안전장치를 추가하여 기존의 산업용 로봇에는 없었던 안전성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ICoN(아이콘)은 임피던스 제어를 통한 직접 교시, 태블릿 기반의 티치펜던트 앱 'CONTY(콘티)' 그리고 힘센서 기반 리드 스루(lead-through) 장치 추가를 통해 쉽고 빠르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자율이동형 협동형 시스템(Moby)

로봇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배달로봇, 방역로봇, 정찰로봇과 같이 자율적으로 이동하며 임무를 수행하는 이동형 로봇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조 현장에서도 반복적인 물류 이송을 담당하는 대차 형태의 이동형 로봇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로봇의 작업영역을 대폭 넓히기 위해 이동형 로봇에 협동로봇을 탑재한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의 현장 적용을 위해 다양한 규제특구와 시범사업 현장에서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를 이용한 자동화 공정 적용에 대한 실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