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높아진 물가와 가스비 인상으로 인해 작년 겨울 난방비 폭탄을 맞은 분들이 많았습니다. 올해 역시 전쟁등 국제적인 이슈와 유가상승 등 작년보다 상황이 더 나빠졌습니다. 난방방식에 따라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 난방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난방

 

중앙난방을 말 그대로 큰 건물이나 아파트단지의 지하실이나 기계실 등에 난방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두고 보일러와 같은 개념의 열 생산시설을 설치해 두고, 여기서 열을 생산하여 아파트 단지의 각 세대에게 열을 전달해 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온수를 가열하고 가열된 온수를 각 세대와 연결된 방열기나 파이프를 통해 순환시키며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별난방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중앙난방의 장점으로는 각 세대에 별도로 보일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세대별로 온도를 조절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즉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난방을 틀 수도 없고, 원하는  방온도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즉 본인이 원하는 만큼 사용하지 못하고 난방비는 세대 전체가 나누어 내는 방식으로 청구가 될 수 있습니다. 

 

개별난방

개별난방은 중앙난방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각 세대마다 보일러를 설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개별난방에 사용되는 연료원은 연탄, 전기, 석유, 가스 등이 있습니다. 큰 도시에 있는 주택지역에는 도시가스가 공급되기 때문에 도시가스 보일러를 대부분 사용합니다. 개별난방의 장점으로는 보일러를 각 세대에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난방을 사용할 수 있고, 난방온도도 나에게 맞게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보일러를 집안에 설치하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가 소모품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 노후화가 되면 수리를 한다거나 교체를 해야 되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보일러가 작동할 때 소음이 발생하는 점도 있습니다. 또한 가스누출과 같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난방

지역난방은 건물중앙이나 개별세대에 별도의 열 생산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외부에서 열을 공급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외부에서 열을 공급해주는 시설로는 열병합발전소나 쓰레기소각로 등이 있습니다. 지역난방이 채택된 가정에는 난방 분배기가 싱크대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역난방은 중앙난방과 개별난방의 장점을 취하고 있습니다. 우선 보일러를 개별 세대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또한 개별 세대에서 분배기의 밸브를 조절하여 온수 유량을 조절할 수 있고, 난방 온수의 공급과 난방온도 또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도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계절에 따라 외부 시설에서 열공급이 중단되기 때문에 온수만 사용 가능하고 난방은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