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제는 공매도 한시적 금지 조치의 영향으로 오전 시장에서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등 2차전지 섹터를 필두로 코스피, 코스닥 모두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 반대의 모습이었습니다. 어제의 급등을 다 되돌리지는 못했지만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면서 고매도 한시적 금지 효과가 하루 만에 소멸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전히 불안한 글로벌 정세

 

어제 뉴욕증시는 미국의 지방은행인 아이오와주의 '시티즌스뱅크'의  파산소식과 함께 하락추세에 놓였던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2% 가까이 상승하며 4.6%를 웃돌았습니다. 이 영향으로 1,200원대 까지 떨어졌던 환율도 다시 1,300원 대까지 치솟았습니다. 오늘 밤부터 파월 연준의장을 시작으로 다수의 연준위원들이 연설을 앞두고 있어 연설 내용에 따라 뉴욕증시뿐만 아니라 국내증시의 향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이 진정국면에 접어들고 미국 채권시장도 안정기에 접어들어야 증시변동성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2차전지 섹터 급락

어제는 2차전지가 코스닥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엘앤에프 등 양극재 소재기업의 상한가와 상한가에 준하는 상승으로 코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을 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2차전지 셀메이커 기업들도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와 반대되는 모습입니다. 셀메이커 중 가장 크게 상승했던 LG에너지솔루션은 -10.23%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장중 12%대 까지 하락하던 에코프로비엠도 장막판 가격을 회복하며 -4.85%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외 포스코퓨쳐엠과 엘앤에프는 각각 11%, 15% 대 하락하며 어제 공매도 숏커버링의 효과가 소멸된 모습이었습니다. 수급을 봤을 때도 어제 숏커버링을 들어온 외국인들의 물량이 다시 빠져나가는 모습입니다.

2차전지 섹터는 원재료 광물가격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고 전기차 업체들의 투자 지연 등의 센티가 좋지 않은 모습이었는데, 오늘 있었던 에코프로비엠의 컨퍼런스 콜에서도 역성장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2차전지의 성장성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을 전했습니다. 하반기 2차전지 섹터의 강력한 조정이 과연 공매도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실제 숫자로 찍힌 기업들의 성장성에 대한 우려였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향인지 큰 기대롤 모았던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기관수요 예측 결과 공모가 희망배든 최하단에 확정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공모가 희망밴드 하단 확정…수요예측 경쟁률 17대 1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기업공개(IPO) 공모가를 희망밴드(3만6200~4만4000원) 하단으로 확정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3일까지 5일간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

n.news.naver.com

 

반도체는 희망이 있다

오늘 반도체 섹터 역시 어제의 급등 대비 조정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의 차세대 AI반도체인 'GH200' 영국의 슈퍼컴퓨터에 탑재되면서 향후 HBM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다는 소식에 HBM관련주는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에 삼성전자에서는 낸드플래시의 가격을 20% 올린다고 발표하면서 계속해서 반도체의 업황 개선에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계속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선단공정에 대한 투자소식이 들려오고 미중갈등에 따른 국내 소부장 기업의 수혜 가능성도 대두되면서 반도체 섹터는 묻지마 매수나 매도가 아닌 기업의 분석을 통해 현재 반도체 시장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 'GH200' 英 슈퍼컴퓨터에 탑재…삼성·하이닉스 HBM 기대 커져 - 아시아경제

미국 엔비디아가 영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슈퍼컴퓨터에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GH200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을 대량으로 공급한다. GH200과 함께 ...

www.asiae.co.kr

 

결국은 실적이다

공매도 한시적 금지와 제도 개편, 대주주 양도세 한도 증액 등과 같은 국내 증시의 이벤트와 함께 어제는 매수, 오늘은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하는 등 변동성이 엄청난 와중에 실적이 잘 나온 기업들은 외부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실적에 반응하는 모습입니다. 호실적을 발표한 젼력인프라 관련주인 HD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등은 어제오늘의 변동성에도 꿋꿋하게 주가의 흐름을 지키는 모습입니다. 또한 어제 호실적을 발표한 코스메카코리아와 잉글우드랩은 오늘 지수의 하락 속에서 10%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실적은 배신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호실적이 나온 것에 따른 K셀온의 모습이 공매도 한시적 금지로 사라진 영향이 살짝 있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