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쉬 커넥티드 월드 콘퍼런스에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AI로 인해 전기와 전력설비가 고갈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금일 전력설비 관련주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AI로 인한 데이터센터 전력사용량 증가에 대한 부분과도 연관되는 발언이라고 불 수 있습니다.

 

 

AI 반도체 급등

3.1절 연휴동안 열렸던 미국 증시에서 AI 반도체 관련주가 급등하였습니다. DELL의 컨퍼런스콜 내용에서 AI데이터센터 수요에 대한 수요가 계속될 것이라 언급되며 DELL의 주가와 더불어 엔비디아, AMD 등 미국의 AI 반도체 기업들이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역시 최고가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국내 증시에서도 이런 흐름을 이어받아 AI 반도체 수요가 급증할수록  HBM 메모리칩에 대한 수요 역시 급증할 것이라는 이유로 HBM관련주 역시 급등하며 마감하였습니다. HBM 메모리칩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SK하이닉스는 코스피 시가총액 2위임에도 불구하고 장중 한 때 7% 이상 급등하며 최종 6.59% 마감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HBM 관련 반도체 장비 업체 대장주인 한미반도체 역시 장중 상승VI까지 발동되며 최종 12.50% 상승 마감하며 곧 주가 10만 원을 탈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수페타시스 역시 오랜만에 주목을 받았고 이로 인해 기판 관련주로의 수급 또한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HBM 관련주뿐만 아니라 작년 말부터 AI 반도체 관련해서 CXL, 액침냉각,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전 영역에 걸쳐서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피 양시장 모두 외국인이 최근 들어 매수한 금액중 큰 금액을 매수하고 있고, 특히 코스닥에서는 3일 연속으로 외국인 순매수가 들어오며 수급 또한 소폭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면서 당분간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AI발 전력설비 부족

전력설비 관련주가 AI 관련하여 강하게 연관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유는 테슬리의 일론 머스크가 AI로 인해 전기와 전력설비가 고갈될 것이라는 발언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액침냉각 관련주가 부각되었을 때와 내용이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액침냉각 기술이 주목받은 이유는 AI수요로 인한 데이터 센터의 발열량이 증가하고 이를 냉각하기 위한 전력의 수요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반도체 냉각 기술에 대한 새로운 기술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언급했던 전력 및 전력설비 고갈 현상 또한 AI 시대에 해결해야 할 하나의 이슈로 보입니다. 

작년에 전력 설비 관련주의 흐름이 좋았던 이유는 수십년 만에 찾아온 북미의 전력설비 수요교체시기가 다가왔고 북미뿐만 아니라 중동이나 유렵 등지에서도 전력설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수요를 수출 실적으로 보여주면서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오늘은 가장 큰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는 키워드인 AI와 연결이 되면서 제룡전기가 상한가로 마감하였고 효성중공업이 15.64%, 일진전기가 14.45% 상승하였고 HD현대일렉트릭은 비교적 상승폭이 적은 5.79% 상승하며 마감하였습니다. 2월 수출 데이터도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해외 전력설비 관련 업체들의 실적 또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실적이 받쳐주고 내러티브가 풍부한 안정적인 섹터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