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펙플러스-종목분석

 

미국의 반도체 업체인 인텔이 이스라엘에 미국 달러 250억 달러(한화 32조 원)라는 천문학적인 투자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인텔에 반도체 검사장비 독점 공급하고 있는 인텍플러스가 앞으로 있을 투자에 큰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소개

인텍플러스는 머신비전기술을 통해 표면 형상에 대한 영상 데이터를 획득, 분석 및 처리하는 3D/2D 자동외관검사장비 및 모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머신비전 기술을 이용한 외관검사장비의 구현을 위해서는 2D/3D 측정기술, 장비 설계 및 제작 기술과 같은 다양한 요소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인텍플러스는 차별화된 3차원 측정 기술력으로 다양한 검사 분야에서 최적화된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텍플러스는  4개 분야의 외관검사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패키지, 메모리 모듈, SSD 외관검사장비 분야의 1사업부, 플립칩 반도체의 서브스트레이트, WLP/PLP 검사장비 분야의 2사업부, OLED 및 LCD 검사 분야 및 2차전지 외관검사 분야의3사업부 입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분야에 진출해 사업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외관검사분야에서 2019년에 글로벌 메이저 반도체 업체인 인텔에 외관검사장비에 대한 독점 공급이 시작되면서 장비의 기술적인 강점이 비메모리 분야에서도 인정받기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부터는 서버, AI, Automotive 등에 사용되는 다양하고 이질적인 Advanced 패키지가 증가함에 따른 새로운 검사 이슈들이 증가하면서 한국, 대만, 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의 비메모리 OSAT 업체들의 당사 장비 채택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Top tier 업체들에 대한 공략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23년 3분기 사업보고서에 나와있는 인텍플러스의 매출은 약 480억원으로 매출구성은 반도체 외관검사가 약 200억, 반도체 Mid-End분야가 약 190억을 차지하는 등 반도체 관련 매출이 총매출액에서 약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실적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Capex 감소의 영향으로 2022년 대비 매출액은 역성장하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실적 측면에서 아쉬운 모습입니다. 하지만 2023년 3분기 연속 적자대비 4분기에는 흑자 전환이 예상되어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인텍플러스-매출구성
인텍플러스-매출구성

 

인텍플러스-실적
인텍플러스-실적

 

주가흐름

인텍플러스는 HBM 관련주로 엮이면서 한미반도체와 에스티아이 등 다른 HBM 피어그룹과 함께 2023년 8월까지 주가는 2023년 연초대비 약 200% 상승하는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HBM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조정을 받으면서 고점대비 절반 정도 상승분을 반납한 모습입니다. 

 

인텍플러스-일봉차트
인텍플러스-일봉차트

 

투자포인트

인텔의 가장 큰 장점 이자 단점은 주요 고객사로 인텔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텔 외에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3년 3분기 삼성전자향 ADV 장비 수주를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패키징 라인의 투자가 늘어나면서 인텍플러스의 수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인텔의 의존도가 높았던 비메모리 분야의 고객다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AI반도체 시장이 개화되면서 반도체 공정에서 패키징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는 점 또한 인텍플러스의 반도체 외관검사장비에 대한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