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내 최초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양산 소식에 한국화학연구원과 함께 공동개발 중인 유니테스트의 주가가 20% 급등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의 기존 테스트장비 솔벤더이기도 한 유니테스트는 HBM3E 공급망 편입 기대감까지 더해지고 있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란

페로브스카이트는 사면체, 팔면체 또는 입방체 결정 구조를 가지는 물질을 뜻하며 구성하고 있는 원자의 종류에 따라 부도차, 반도체 및 초전도체 성질을 가지는 금속 산화물입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차세대 에너지 공급원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비교적 손쉽고 저렴한 방법인 기판 위에 용액을 코팅을 하는 것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연하고 반투명하게도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 창문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학연·유니테스트, 올해 말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국내 첫 양산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올해 말 양산에 들어간다. 국내에서는 처음이다.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영국)과 (주)유니테스트(대표 김종현)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

zdnet.co.kr

 

유니테스트 전망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오늘 발표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세계 최고 효율 20.6% 달성 소식에 공동 개발기관으로 참여 중인 유니테스트의 주가가 20%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유니테스트는 올해 말 까지 실내용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양산품을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고 이와 동시에 기존에 추진하던 유리창호형과 함께 국내 자동차 생산업체와 공동으로 반투명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선루프 개발도 추진 중에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I 데이터센터 수요 급증과 이로 인한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재기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는 물론 원전과 SMR(소형모듈원전) 등이 차세대 에너지 수급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화학연구원과 함께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AI 데이터센터 전력수급에 새로운 후보로 급부상한다면 유니테스트의 기업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HBM 테스트 장비

유니테스트의 주업은 SK하이닉스에 번인테스트 장비를 납품하는 솔벤더입니다. 하지만 AI 열풍과 AI반도체 수요 폭발로 인해 HBM에 대한 공급이 폭발하면서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져온 반도체섹터 상승 흐름에서 소외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SK하아닉스와 68억 원 규모의 반도체 검사장비 계약 공시를 하였고 SK하이닉스의 HBM3E의 테스터 공급망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재기되고 있습니다. 업계 소식에 따르면 유니테스트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HBM 테스트 개발 TF를 구성했다고 합니다. HBM 반도체가 고단화 되면서 수율에 대한 이슈가 꾸준히 재기될 것이고 이로 인한 테스트 장비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유니테스트가 HBM 공급망에 편입될 수 있을지 기대해 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4.03.05 - [주식시황 일지] - 다이아 상승 HBM 번인 테스트 검사장비 관련주 - 유니테스트

 

다이아 상승 HBM 번인 테스트 검사장비 관련주 - 유니테스트

금일 반도체 테스트 장비 업체인 디아이가 HBM 장비 납품 전망 소식이 전해지며 장중 상한가를 기록하며 상승하였습니다. 납풍 가능성이 대두되는 장비는 번인 테스터 장비로 SK하이닉스의 장비

alldraw88.com

 

 

※ 해당 글의 내용은 당일 있었던 주식시장의 내용을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기에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